지오메트릭 텍스쳐 배치 : 어류와 뱀을 중심으로Geometric texture placement for digital creatures : fish and snak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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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영화, 애니메이션 등에서 디지털 크리쳐의 실제적인 외형 표현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보편적으로 표면의 디테일을 표현하기 위한 효율적인 방법으로 텍스쳐 매핑이 있지만, 어류와 뱀의 비늘의 상세한 디테일이나 개별적인 비늘의 움직임을 표현하기에는 문제점이 있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연구에서 지오메트릭 텍스쳐나 쉘 맵 등을 표면에 적용하려는 시도가 있어왔다. 그러나 실제 스튜디오에서는 여전히 개개의 지오메트릭 텍스쳐를 수작업으로 배치하고 있는데, 이 일은 지루하고 시간 소모적이다. 또한 실제 생물의 피부 패턴에 따라 적절한 위치에 지오메트릭 텍스쳐를 수작업으로 배치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이 연구에서는 생물의 해부학적인 특성을 반영하여 피부에 개별적인 비늘을 매핑하는 자동 배치 시스템을 소개한다. 비늘의 특성을 반영하여 개개의 지오메트릭 텍스쳐로 정의하고, 이를 표면 위에 접점을 기준으로 비교적 균일한 패턴으로 배치한다. 입력 변수를 조정함으로써 간단하고 직관적으로 다양한 종의 어류와 뱀의 비늘 패턴을 표현할 수 있고, 피부 변형에 대해서도 비늘이 상대적인 위치를 유지하여 피부가 변형될 때 실제의 비늘 움직임과 유사하게 표현할 수 있다.
Advisors
노준용researcherNoh, Jun-yong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문화기술대학원,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8
Identifier
296133/325007  / 020063800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문화기술대학원, 2008.2, [ iii, 50 p. ]

Keywords

Geometric texture; texture placement; digital creatures; 지오메트릭 텍스쳐; 텍스쳐 배치; 디지털 크리쳐; Geometric texture; texture placement; digital creatures; 지오메트릭 텍스쳐; 텍스쳐 배치; 디지털 크리쳐

URI
http://hdl.handle.net/10203/35057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96133&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GCT-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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