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에이전트의 실체화가 다양한 중요도를 가진 차량 내 정보 전달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in-car agent embodiment on delivery of information with different critic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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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인포테인먼트 기술이 발전하면서 운전자는 운전 중에 다양하고 많은 정보들을 차량 에이전트로부터 받고 있다. 그러나 다양한 정보의 유형에도 불구하고, 에이전트의 실체화는 하나로 통일되어 있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운전 중 전달받는 정보들을 반드시 반응해야 되는 정보, 선택 또는 비선택이 가능한 정보 그리고 무시해도 되는 정보로 분류할 수 있음을 발견했다. 그리고 사용자가 주목하길 원하는 정도에 따라 6가지로 세부 분류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 정보의 유형에 따른 운전자의 니즈를 이해하고, 실체화 특성이 충족시켜줄 수 있는 부분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자동차 모형 안에서 3가지(소리와 추상적인 그래픽, 소리와 캐릭터 그래픽, 소리와 캐릭터 그래픽과 물리적인 형태)의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20명의 참가자의 사용 경험을 조사하였다. 이후에 참가자들은 에이전트의 물리성, 캐릭터성 및 움직임을 조절하여 정보 9개를 전달하는 에이전트를 디자인 하였다. 디자인 결과를 통해, 정보 유형마다 다른 운전자의 요구와 실체화 특성이 가진 경험적 효과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였다. 본 논문은 차량 경험 향상을 위해 에이전트의 실체화 특성이 갖고 있는 경험적 효과에 대한 이해를 돕고, 정보를 전달하는 에이전트를 디자인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Advisors
Nam, Tek-ji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4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2024.2,[vi, 86 p. :]

Keywords

In-car agent embodiment▼aAgent design▼aAutonomous vehicle▼aIn-car UX▼aHuman-agent interaction; 인간과 에이전트의 상호작용; 에이전트 실체화▼a에이전트 디자인▼a자율추행차▼a차량 사용 경험

URI
http://hdl.handle.net/10203/321460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096677&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ID-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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