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 놀이 방법론을 통한 청소년 사용자 중심의 생성형 인공지능 상호작용 디자인 가이드라인 도출Adolescent-centric interaction design guidelines for generative AI based on the role-playing methodology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4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Lee, Sangsu-
dc.contributor.author임현정-
dc.contributor.authorIm, Hyeonjeong-
dc.date.accessioned2024-07-30T19:30:59Z-
dc.date.available2024-07-30T19:30:59Z-
dc.date.issued2024-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096672&flag=dissertationen_US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321455-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2024.2,[iv, 64 p. :]-
dc.description.abstract오늘날 청소년 사용자들이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에 접근하는 것에 대한 논란이 있다. 청소년기는 자기 사고력 발달에 중요한 시기로, 일부 전문가들은 청소년들이 인공지능의 결과물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며 우려한다. 이에, 본 연구는 역할 놀이 방법론을 사용해 청소년 사용자들이 생성형 인공지능과 협력하는 경험을 폭넓게 탐색했다. 특히 청소년 참여자가 사용자와 인공지능의 역할을 직접 맡아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살펴보며, 청소년 사용자들이 협력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과 이들이 기대하는 인공지능 파트너의 역할을 파악했다. 이후, 디자인 및 개발 분야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코디자인 워크숍이 진행되었으며, 청소년 사용자의 특성을 고려해 이들의 주체적인 역량 강화를 위한 여러 디자인 요소가 논의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청소년 사용자를 중심으로 이들이 생성형 인공지능을 주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사용자-인공지능 상호작용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정리하여 제시한다.-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aAdolescent users▼aHuman-AI collaboration▼aSense of agency-
dc.subject생성형 인공지능▼a청소년 사용자▼a사용자-인공지능 협력▼a주체성 인식-
dc.title역할 놀이 방법론을 통한 청소년 사용자 중심의 생성형 인공지능 상호작용 디자인 가이드라인 도출-
dc.title.alternativeAdolescent-centric interaction design guidelines for generative AI based on the role-playing methodology-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325007-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이상수-
Appears in Collection
ID-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