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영동증착법을 이용한 구조촉매의 가압 디젤 개질에 관한 연구Study on pressurized diesel reforming with EPD coated structural cataly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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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Bae, Joongmyeon-
dc.contributor.author김영우-
dc.contributor.authorKim, Yeongwoo-
dc.date.accessioned2024-07-30T19:30:21Z-
dc.date.available2024-07-30T19:30:21Z-
dc.date.issued2024-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095863&flag=dissertationen_US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321275-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과, 2024.2,[iii, 56 p. :]-
dc.description.abstract수소를 액체, 기체상태 그리고 수소 운반체 형태로 보관하는 것은 변환 및 저장에 지속적인 에너지의 사용을 요구한다. 이에 액체연료 개질을 이용한 사용처에서의 수소 생산은 생산된 수소를 저장하는 방법과 비교하여 장기간 저장해야 하는 환경에서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액체 연료 중 디젤은 높은 에너지 밀도와 저장 안정성 그리고 쉬운 접근성 때문에 비상 발전기나 이동형 발전 용도로 매력적인 공급원이다. 그러나 고탄화수소 액체 연료를 개질하는 것은 코크스 형성으로 인한 촉매 비활성화, 고온 개질로 인한 활금속 응집, 구조촉매의 균열과 박리를 포함한 여러 가지 어려움을 초래한다. 전기영동증착법으로 코팅된 금속 폼 구조촉매를 사용한다. 이를 워시코팅 방법으로 제작된 구조촉매와 비교하여 전기영동증착법을 이용한 금속 폼 촉매에서 높은 연료 전환율을 달성함을 보여주고자 한다. 또한, 금속 폼 구조촉매는 모노리스 구조촉매와 비교하여 크랙과 코팅의 박리가 적게 발생함을 보여주고자 한다. 그리고 가압 개질을 통해 높은 유량에서의 전환율을 보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높은 유량으로 효율적인 디젤 개질이 가능하고 촉매 열화를 완화할 수 있는 소형 시스템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촉매 합성에 요구되는 비용을 감소시키고 개질 효율이 증가되는 효과가 기대된다.-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Diesel reforming▼aPressurized reforming▼aStructural catalyst▼aElectrophoretic deposition method▼aMetal foam-
dc.subject디젤 개질▼a가압 개질▼a구조촉매▼a전기영동증착법▼a금속 폼-
dc.title전기영동증착법을 이용한 구조촉매의 가압 디젤 개질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Study on pressurized diesel reforming with EPD coated structural catalyst-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325007-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배중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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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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