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 터널형태를 가진 거주용 지중구조물의 내진성능 평가Evaluation of seismic performance of large-diameter tunnel shaped residential underground structures

급격한 도시화로 인해 발생한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지하도시가 제안된 바 있다. 일반적인 지중구조물은 지진의 위험성을 크게 고려하지 않지만, 거주를 목적으로 하는 밀폐된 지하도시에서는 큰 인명 피해와 재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지진 위험성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구경 터널 형태를 가진 지중구조물의 내진성능을 평가하고 필요하다고 판단될 시 면진장치를 설치하여 내진성능을 향상시켰다. 수치해석은 유한요소 해석 프로그램인 ABAQUS로 수행되었다. 내진성능은 안전성 측면과 사용성 측면에서 평가되었다. 사용성 측면의 평가가 필요한 이유는 높은 가속도는 거주민들의 불안감을 유발하고 지진의 2차 피해와 직접적으로 연관되기 때문이다. 수치해석 결과 비면진구조물은 구조적으로 안전하였으나 가속도 값이 허용 기준 값을 초과하여 내진성능 향상이 필요하였다. 따라서 면진장치를 설치하였으며 면진장치의 위치에 따른 내진성능을 비교하기 위해 지상 구조물과 동일하게 1층에만 면진장치를 설치한 경우와 지중구조물의 구조적 특징을 활용하여 모든 층에 나눠서 설치한 경우의 내진성능을 평가하였다. 또한 면진장치가 설계변위 이상으로 진동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스토퍼를 설치하고 면진장치의 내진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