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위생 개선을 위한 협상 인터랙션 디자인 가이드라인 연구Guidelines for designing negotiation interaction to improve sleep hygiene

수면 위생은 수면에 영향을 주는 일련의 행동들에 대한 지침으로, 약물 치료나 병원 진료 없이 수면 위생만으로도 불면증을 해결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사용자들이 수면 위생을 따르기 어려워한다. 수면 위생은 사용자의 일상과 부딪히는 경우가 많아, 수면 위생을 지키고자 하는 사용자의 의지가 높지 않기 때문이다. 인간-컴퓨터 상호작용에서는 수면 위생에 대한 사용자의 인식을 높이거나, 자기 성찰에 기반하여 사용자가 수면 위생을 지키도록 시도해왔다. 그러나 사용자들은 여전히 일상과 부딪히는 수면 위생을 의도적으로 지키지 않아왔고, 인간-컴퓨터 상호작용에서는 새로운 접근 방식이 필요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런 배경을 바탕으로 ‘협상’이라는 사용자와 인텔리전트 시스템 간의 새로운 인터랙션 방식으로 사용자의 수면 개선 실천을 돕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로부터 사용자의 헬스케어를 도울 수 있는 협상 인터랙션의 정의를 이끌어 냈다. 특별히 수면 위생 컨텍스트에서 협상 인터랙션의 고려사항을 알아내기 위해 다이어리 스터디를 진행하였다. 다이어리 스터디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수면 위생 실천을 돕기 위한 협상 인터랙션을 구체화하고, 사용자 경험을 조사하기 위한 협상 인터랙션 경험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였다. 수면 위생 실천을 돕는 협상 인터랙션의 각 단계별 사용자 경험을 관찰하여 협상 인터랙션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