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스타트업 매출 및 가치에 영향을 끼치는 클라우드 도입 결정 요소 분석 연구Identifying Korean startup’s key cloud adoption factors and analyzing influence on the performance and value

클라우드 컴퓨팅은 스타트업이 초기 투자 없이 효율적으로 자원을 운영 및 관리하여 그 매출과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자원이다. 이 연구에서는 자원기반관점모델(Resource-Based View: RBV) 그리고 사회기술적모델(Socio-Technical Theory: STT)에 기반해 클라우드 컴퓨팅이 스타트업의 매출 및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규명하고자 한다. 기존 연구는 엔터프라이즈 기업 중심으로 이뤄졌고, 또 스타트업 관련 연구는 혁신 및 창의성 그리고 의사결정 방법론 등에 집중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RBV와 STT 바탕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이 스타트업 경쟁력 제고에 어떠한 유의미한 영향력을 행사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 스타트업 매출에는 Dynamic Scalability, Security Concern, 그리고 Social Relationship 3개 요소가 정(+)의 상관관계를 그리고 스타트업 가치에는 Dynamic Scalability 1개 요소가 정(+)의 상관관계를 갖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스타트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클라우드 도입 및 활용 시 고려되어야 할 요인에 대한 유의미한 정량적 영향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해 국내 스타트업에 대해 더욱 다각화된 시각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