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서비스 사용 의도에 따른 앱/서비스 경험 영향 요인 검증을 위한 연구 : 핀테크 앱 내 결제, 대출 서비스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A) study on verifying factors affecting financial app/service experience depending on the user intention : focusing on user experience regarding payment and loan service in fintech a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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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Park, Sung-Hyuk-
dc.contributor.author이애라-
dc.contributor.authorLee, Aera-
dc.date.accessioned2024-07-26T19:31:11Z-
dc.date.available2024-07-26T19:31:11Z-
dc.date.issued2023-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047733&flag=dissertationen_US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32103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23.8,[iii, 47 p. :]-
dc.description.abstractIT서비스의 성공을 위해서는 사용자 행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HCI(Human-Computer Interaction)관점에서 결제, 대출 서비스 사용자를 중심으로 핀테크 앱/서비스 이용 행동을 분석했다. 사용자 경험 영향 요인을 구조화해 분석하기 위해 피터 모빌의 허니콤 모델을 적용했다. 해당 모델에 적용할 속성 개발을 위해 근거이론을 적용했다. 앱 사용성의 차원을 보다 분화해, 금융 서비스 사용 의도 차이에 따라 사용자 경험 영향 요인에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했다. 결제 이용자는 빠르고 정확한 목적 달성을 위해 유용성, 사용성 요인을 중요하게 여겼다. 한편 대출 이용자는 본인에게 맞는 정확한 결과를 구조화해 보여주는 것을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 영역 내에서도 서비스 사용 의도/목적에 따라 앱/서비스 전략의 차별화가 필요한 점을 확인했다.-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UX(User Experience)▼aHCI▼aFintech▼aHoneycomb model▼aGrounded theory▼aUsability Test-
dc.subject사용자 경험▼aHCI▼a핀테크▼a허니콤 모델▼a근거이론▼a사용성 테스트-
dc.title금융 서비스 사용 의도에 따른 앱/서비스 경험 영향 요인 검증을 위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verifying factors affecting financial app/service experience depending on the user intention : focusing on user experience regarding payment and loan service in fintech app-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325007-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박성혁-
dc.title.subtitle핀테크 앱 내 결제, 대출 서비스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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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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