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손 제스처를 이용한 가상현실 곡면 모델링VR surface modeling using bare-handed gestu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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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이너는 제품의 형상을 디자인하기 위해 종이와 펜을 사용한 스케치로 시작하여, 태블릿 드로잉, CAD 모델링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디자인을 발전시켜 나간다. 이와 같은 도구에서 디자이너는 2D 디스플레이 화면을 통해 제품의 형상을 확인한다. 그 때문에 생산된 제품의 실제 3D 형상이 디자인 탐색 과정에서 디자이너가 상상한 형상과 간극이 생길 수 있다. VR, AR 등 몰입적 환경은 실물 크기의 결과물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3D 형상 저작을 위한 공간으로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맨손 제스처를 활용한 가상 현실 곡면 모델링을 제안한다. 사람의 손은 가장 친숙하고 자연스럽게 3D 형상을 표현할 수 있는 도구이다. 또, 사람의 손은 마우스나 키보드, 컨트롤러와 같은 도구보다 훨씬 높은 자유도를 가진다. 이러한 장점을 활용하여, 점, 선, 면을 직접 잡아 조작하는 듯한 직관적인 맨손 제스처와 정밀한 조작을 위해 제약을 생성하는 느슨한 제스처를 디자인하였다. 이러한 맨손 제스처를 조합하여 디자인한 상호작용을 통해 사용자는 직관적이면서도 정밀한 조작을 통해 가상현실에서 유려한 곡면을 빠르고 쉽게 생성 및 수정할 수 있다. 연구를 통해 도출한 맨손 제스처 상호작용 방식이 직관적이면서도 유려한 형상을 만드는 데 유용함을 보이기 위해 사용자 평가 실험을 수행했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 도출한 핸드 제스처와 상호작용 원리가 가상 현실에서 3D 형상을 저작하는 창의적 활동에서 기존 컨트롤러 기반의 상호작용 방식보다 유용함을 보였다. 이에 더해, 전문 디자이너 평가를 통해 본 연구의 시스템을 활용하여, 맨손 제스처로도 유려한 디자인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음을 보였고, 직관적인 맨손 제스처를 활용한 도구는 기존의 데스크탑 기반의 3D 모델링 도구보다 훨씬 더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dvisors
Bae, Seok-Hyung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3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2023.8,[ii, 60 p. :]

Keywords

virtual reality▼a3D modeling▼abare-handed gesture▼abimanual interaction; 가상현실▼a3D 모델링▼a맨손 제스처▼a양손 상호작용

URI
http://hdl.handle.net/10203/320611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045799&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ID-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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