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샘플링 위상 고정 루프, 이를 포함하는 무선 통신 장치 및 이의 동작 방법Sub-sampling phase locked-loop circuit, wireless communication device and method of operating the same

서브-샘플링 위상 고정 루프 회로는 비균일 에지 클럭 생성기, 주파수 교란 정정기, 이벤트 스위치, 서브-샘플링 위상 검출기, 디지털 루프 필터 및 전압 제어 발진기를 포함한다. 상기 비균일 에지 클럭 생성기는 제1 주파수를 가지는 기준 클럭 신호를 기초로 비균일한 간격의 에지들을 가지는 비균일 클럭 신호를 생성한다. 상기 주파수 교란 정정기는 상기 비균일 클럭 신호와 제2 주파수를 가지는 출력 클럭 신호에 기초하여 상기 출력 클럭 신호의 주파수 교란을 검출하고, 상기 검출된 주파수 교란을 나타내는 이벤트 신호와 상기 출력 클럭 신호의 전압 레벨을 나타내는 극성 정보와 상기 출력 클럭 신호의 주파수를 조절하는 제어 코드를 생성한다. 상기 이벤트 스위치는 상기 비균일 에지 클럭 생성기와 상기 주파수 교란 정정기 사이에 연결되고 상기 이벤트 신호에 응답하여 상기 극성 정보를 상기 비균일 에지 클럭 생성기에 선택적으로 제공한다. 상기 서브-샘플링 위상 검출기는 상기 기준 클럭 신호와 상기 출력 클럭 신호의 위상 차이를 검출하고, 상기 검출된 위상 차이를 나타내는 비교 신호를 제공한다. 상기 디지털 루프 필터는 상기 비교 신호를 로우-패스 필터링하여 제어 전압 신호를 출력한다. 상기 전압 제어 발진기는 상기 제어 코드와 상기 제어 전압 신호에 기초하여 상기 출력 클럭 신호를 출력하되, 상기 제어 코드에 응답하여 상기 출력 클럭 신호의 상기 제2 주파수를 조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