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섬유 기반의 웨어러블 압력 및 전단력 센서wearable fiber-optic sensor for pressure and shear force measurement

본 발명은, 케이스; 상기 케이스 내부에 구비되는 환형의 토러스; 상기 토러스 내측 공간의 일측에 구비되는 원형 플레이트 형상의 가압부재; 상기 토러스의 외주면을 감싸는 복수 개의 광섬유 코일; 및 상기 토러스와 가압부재 사이에 구비되는 탄성 필름;을 포함하고, 상기 가압부재에 외부의 압력이 작용하지 않는 상태에서 상기 탄성 필름은 상기 광섬유 코일에 접촉하지 않고, 상기 가압부재에 외부의 압력이 작용하는 상태에서는 상기 탄성 필름이 늘어나면서 상기 광섬유 코일에 접촉하고, 상기 가압부재에 작용하는 외부의 압력이 상기 원형의 플레이트 상면에 작용하는 수직하중이면, 상기 탄성 필름이 중심부를 기준으로 반경 방향으로 균일하게 늘어나면서 상기 복수 개의 광섬유 코일 각각에 균일하게 접촉하고, 상기 가압부재에 작용하는 외부의 압력이 상기 원형의 플레이트 상면에 작용하는 전단력이면, 상기 탄성 필름이 중심부를 기준으로 반경 방향으로 불균일하게 늘어나면서 상기 복수 개의 광섬유 코일 각각에 불균일하게 접촉하는 압력 및 전단력 센서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