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 기술의 글로벌 기술사업화 추진 전략에 관한 사례 연구A Case Study on the Global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Strategy of Smart Farm Technology

본 연구는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 프로그램들이 전통적인 해외 수출 지원이나 협의의 기술사업화를 지원하는 한계에서 벗어나서 기술기반 기업의 특성을 고려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글로벌 기술사업화 지원 방안을 찾기 위해 진행되었다. 지속적인 스마트팜 성장세와 정부의 적극적인 스마트팜 육성 정책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기술사업화 관점의 중소기업 해외 진출 지원에 관한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사례 연구를 통해 스마트팜의 글로벌 기술사업화를 분석하고 추진 전략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사례 분석은 스마트팜 관련 국내 기술개발 사업과 해외 진출 지원 사업에 참여한 경험이 풍부한 기업을 대상으로 글로벌 기술사업화 관점에서 국가별 진출 사례를 분석하였다. 개별 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글로벌 기술사업화에 대한 분석과 추진 전략을 고찰하였으나, 스마트팜 산업이 가지는 특성을 고려하여 관련 산업의 다양한 주체들인 기술공급자, 기술 수요자, 기술 중개기관을 포함하여 분석을 진행하였고, 글로벌 기술사업화를 지원하는 다양한 환경 요인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정부의 지원 정책 강화를 제시하였다. 포괄적이고 전주기적인 관점에서의 글로벌 기술사업화 지원 전략들을 고찰하였기에 관련 내용들은 기술 기업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 정부의 체계적인 해외 진출 지원 정책 수립, 글로벌 기술사업화 연구 분야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사례 연구를 기반으로 진행되었고 관련 분야의 연구가 초기 단계에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사례 분석을 통한 보완 및 다양한 분석 방법을 활용한 연구가 이뤄지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