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oe vera 껍질 캘러스에서 유래된 나노 엑소좀에 대한 신규 피부전달체로써의 피부개선효과 연구

Skin Improvement of the Composition Containing Nano-exosome Derived from Aloe vera Bark Callus as New Type of Transdermal Delivery System

목적: 본 연구에서는 알로에 베라의 껍질 캘러스에서 나노 엑소좀을 추출하고 이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조성물로 콜라겐 형성및 피부 개선 효과를 확인하여 피부전달체로써의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방법: Human dermal fibroblast (HDF)에 처리하여콜라겐 생성능을 확인하고, 인체 피부각질 세포주인 HaCaT 세포로의 흡수율을 확인하였다. 폴리페놀 함량을 측정했으며 함유된스킨로션 제형을 만들어 인체적용검사를 실시하였다. 결과: 알로에베라 껍질 캘러스로부터 성공적으로 엑소좀을 분리하여(이하 알로좀) TEM으로 관찰한 결과 크기 50-150 nm의 나노엑소좀을 수득할 수 있었다. HDF에 처리한 결과, 1.0% 농도에서 알로에 껍질보다 알로좀의 경우가 콜라겐 생성량이 22.11% 증가하여 더 높은 콜라겐 생성능을 보였다. 세포독성 실험에서 1% 이하의 농도에서는 80% 이상의 세포가 생존하여 거의 독성을 나타내지 않았다. 인체피부각질 세포주인 HaCaT세포의 세포질 내부로 한 시간 이내의 유의미한 양이 전달되는 것을 형광현미경을 통해 확인하였다. 폴리페놀 함량을 Folin-Ciocalteu법으로 측정한 결과 알로에 껍질추출물보다 4배 이상 높았다. 알로좀을 첨가하여 만들어진 스킨로션제가 인체적용검사에서 4주내에 피부 표면개선과 수분, 탄력그리고 각질감소의 효과가 있었다는 답변을 얻었다. 기기측정을 통한 정량적 평가에서 각질층과 진피층의 수분함량이 4주 내로 향상되었음을 확인하고 피부 각질 감소에 4주내로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 알로에 껍질 캘러스에서 얻은 나노 엑소좀은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주며 피부 수분 및 탄력 증가와 각질감소에 효과가 있으므로 피부전달체로써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Author纳米外泌体,芦荟,愈伤组织,皮肤输送系统,药妆品; Author나노 엑소좀; Author알로에 베라; Author캘러스; Author피부전달체; Author코스메슈티컬; AuthorNano-exosome; AuthorAloe vera; AuthorCallus; AuthorTransdermal delivery system; AuthorCosmeceutic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