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경력 교사의 성찰적 상호문화 정체성 형성 과정에 대한 내러티브 연구-북한이탈주민에 대한 비판적 문화 인식을 중심으로A Narrative Study on the Reflective Intercultural Identity Formation Process of Experienced Korean Language Teachers - Focused on Critical Cultural Awareness of North Korean Defector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52
  • Download : 0
본고는 특정 학습자에 대한 문화간 접촉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판적 문화 인식을바탕으로,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한국어 경력 교사의 성찰적 상호문화 정체성 형성 과정과양상을 살피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성태의 단편소설 「로동신문」을 매개로도구 삼아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한국어 교사의 내러티브를 도출하여 비판적 문화 인식의과정을 살펴보았다. 그리하여 한국어 교사의 성찰적 상호문화 정체성 형성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교사 재교육 방안에의 방향성을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 본 연구에 참여한 한국어경력 교사의 성찰적 상호문화 정체성 형성 과정은 ‘등장인물에 대한 공감대 형성 및 비판적 분석, 텍스트 서사를 통한 과거 경험 회상, 자아에 대한 비판적 분석, 반성의 결과’ 단계를 통해 이루어졌다. 구체적인 성찰적 과정에서는 복수성의 다면적인 정체성이 서로충돌함으로써 내적 갈등을 겪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연구참여자들은 이러한 다면적정체성 간 충돌로 인해 발생하는 내적 갈등을 솔직하게 인정하면서 반성적 태도를 보였으며, 그로부터 객관적 외부 시선에서 새롭게 재인식된 자기 이해 과정에서 문제 해결에대한 대안을 모색하였다. 이는 타자를 통해 자기 이해로 나아가는 상호문화 정체성 형성의 과정이 되었다.
Publisher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원
Issue Date
2023-10
Language
Korean
Citation

다문화사회연구, v.16, no.3, pp.105 - 137

ISSN
2005-2553
DOI
10.14431/jms.2023.10.16.3.105
URI
http://hdl.handle.net/10203/315163
Appears in Collection
RIMS Journal Paper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