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동 인공위성군의 분산형 임무 스케줄링 기법Distributed task scheduling algorithm for agile earth observation satellites

본 논문에서는 고기동 인공위성군의 임무 스케줄링을 위한 분산형 알고리즘 기법을 제안한다. 기존의 연구는 주로 단일 인공위성의 임무 계획을 수행하거나, 기동성이 제한된 인공위성 모델을 사용해왔다. 이러한 연구는 주로 중앙집중형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인공위성 및 임무의 개수, 혹은 계획 주기가 길어질 경우 계산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특성을 가진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Consensus-Based Bundle Algorithm(CBBA)을 이용하여 고기동 인공위성군의 임무 스케줄링 기법을 제안한다. 인공위성군은 Walker-delta Constellation을 이루며, 12시간의 주기에 대해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여 성능을 비교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