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가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 소비자 상호작용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The) impact of ESG on the firm’s performance : moderating effects of consumer interac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274
  • Download : 0
ESG 경영이 전세계적으로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ESG와 기업의 경영 성과를 다룬 연구들의 분석 결과는 일관되지 않고, 기업과 소비자의 상호작용이 ESG와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는 아직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4년간 국내 기업의 ESG 활동과 재무 성과 사이의 관계를 고정 효과 모형을 적용한 패널 데이터 분석 방법론을 사용해 실증 분석했다. 기업 성과는 시장에서의 투자 성과를 대변하는 수익률과 기업의 수익성 지표인 총자산순이익률(ROA), 기업의 시장 가치를 보여주는 주가장부가치비율(PBR) 지표를 활용했다. 기업과 소비자의 상호작용 여부가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기업을 소비재와 비소비재 산업으로 분류해서 조절 효과를 분석했다. 연구 결과, ESG 통합 등급은 기업의 수익률 및 시장 가치와 유의하게 정(+)의 관계를 보였다. 특히 지배 구조 개별 등급은 수익률, 수익성, 시장 가치에 모두 유의하게 정(+)의 영향을 미쳤다. 소비재 산업은 기업의 수익성 측면에서 유의한 조절 효과를 보였다. 소비재 산업에서는 환경 지수가, 비소비재 산업에서는 사회 및 지배 구조 지수가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했다.
Advisors
안재현researcherAhn, Jae-Hyeo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2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22.8,[ii, 27 p. :]

Keywords

ESG▼a지속 가능성▼a기업 성과▼a소비자 상호작용▼a소비재 산업▼a패널 분석; ESG▼aSustainability▼aCorporate performance▼aConsumer interaction▼aPanel data analysis

URI
http://hdl.handle.net/10203/309596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008415&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T-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