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 기반 프로그래밍에서 문제 분해의 스케치 기반 시각화Sketch-based visualization of problem decomposition in block-based programming

블록 기반 프로그래밍은 시각적 프로그래밍의 일종으로,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에서 코드 작성 과정을 단순화 및 시각화한 것이다. 이는 초보자들의 프로그래밍에 대한 장벽을 낮추어 주었지만, 여전히 초보 프로그래머들은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많은 전략적 어려움을 겪는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블록 기반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스케치를 통해 문제 분해 과정을 시각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배경 지식 확보를 위해 프로그래밍 교육 전문가를 인터뷰하였으며 이와 관련 연구를 기반으로 블록의 결합부에 스케치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디자인하였다. 이후 이 시스템의 작동 가능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으며 사용 경험 테스트를 통해 사용 패턴을 탐색하고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확인한 내용을 기반으로 블록 기반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스케치를 통한 시각화가 가지는 가능성과 활용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