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도입 과정 및 단계, 그리고 조직 변화 : 컨택 센터 사례 연구AI adoption process, stages, and organizational change: a case study on contact cen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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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내 인공지능의 도입은 자동화를 통해 인간의 역할을 인공지능으로 대체한다는 위협에 대한 낙관론과 비관론이 있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으로 디지털 전환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컨택 센터의 사례를 통해 인공지능의 도입 메커니즘과 인공지능의 효율적 활용방안에 대해 알아보았다. 인공지능은 자동화를 통한 인적 자원을 대체하려는 차원에서 시작되었지만, 자동화가 조직의 핵심 역량을 다루지 못함으로 인해 되려 인력 대체가 아닌 보완으로 조직 내 인공지능이 확대 적용될 뿐만 아니라 조직이 확대됨을 확인하였다. 인공지능으로 대체될 가능성이 제일 높은 직업 중 하나로 손 꼽히는 상담사는 인공지능과 서로의 역할을 보완하며 그 결과 상호 역할을 증강하는 과정에서 상담사 조직의 역할을 확대함에 기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실무적으로 인공지능을 도입하려는 조직을 위한 모범 사례 및 도입 안을 제공하며, 조직이 인공지능 도입과 조직 변화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Advisors
이상윤researcherYi, Sangyoo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미래전략대학원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3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미래전략대학원프로그램, 2023.2,[iii, 50 p. :]

Keywords

인공지능▼a디지털 전환▼a증강▼a자동화▼a컨택 센터; Artificial Intelligence▼aDigital Transformation▼aAugmentation▼aAutomation▼aContact center

URI
http://hdl.handle.net/10203/308360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033081&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GFS-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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