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속 광 간섭 단층촬영 및 초고속 비행 시간 측정을 위한 SPML 레이저 개발Development of SPML laser for ultrahigh-speed OCT and ultrafast time-of-flight detection

비침습적으로 넓은 영역의 고해상도 이미징이 가능한 광간섭 단층 촬영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어 왔다. 하지만 이미징 속도가 느린 광간섭 단층 촬영은 샘플의 벌크 모션과 빠른 혈류를 측정할 수 없는 문제점이 존재하였다. 이에 최근 수 MHz 반복률을 가지는 초고속 파장 변환 레이저의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 중 CFBG 기반 SPML 레이저는 낮은 잔류 그룹 지연과 뛰어난 위상 안정성을 가지고 있어 초고속 광간섭 단층 촬영에 아주 적합하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SPML 보다 더 높은 반복률을 가지는 80MHz A-line rate SPML 레이저를 개발 및 특성화 하여 생체 이미징 및 산업 계측에 SPML이 더 활발히 활용될 수 있음을 보인다. 또한 SPML 레이저의 구조를 변경하고 이를 비행 시간 감지 기반 거리 측정 기술 중 하나인 FLOM-PD와 결합하여 초고속 거리 측정이 가능한 레이저를 개발 및 특성화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