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ML 레이저를 이용한 초고속 망막 OCT의 전산 디포커싱 및 수차제거Computational defocusing and aberration correction for ultrahigh speed retinal OCT using SPML laser

광간섭단층촬영을 이용한 임상질병의 진단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자연스레 원추세포의 구조와 미세혈관의 정밀한 구조를 통한 진단 연구도 덩달아 진행되었다. 또한, 이전의 연구로부터 원추세포의 망막지역별 밀도와 미세혈관 구조가 다수의 질병모델의 진단에 있어서 사용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따라서 광간섭단층촬영과 적응광학을 접목하여 고해상도 이미지를 얻고자 하는 연구가 많았으나 장비와 촬영속도의 한계에 부딫혔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Shemonski et al.이 전산적응광학을 고안하여 고해상도 이미지를 얻으려 하였으나 광원의 한계로 실용적인 단계까지 도달하지 못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광원의 한계를 뛰어넘는 SPML 레이저를 설계하여 매우 빠른 속도로 실용적인 영역을 이미징하고 전산적응광학을 통하여 수차를 제거하였다. 그 결과 광수용체층에서 원추세포의 확실한 구조를 확인함과 동시에 다른 영역에서도 수차를 제거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