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 실적발표 기간 코스피 200 기업의 시장베타와 초과수익률 간 상관관계 분석(An) empirical analysis on relation between market betas and excess returns of KOSPI 200 firms on early earnings announcement period

2002-2020년 기간 동안 코스피200 기업을 대상으로 포트폴리오 분석과 파마-맥베스 및 패널 회귀분석한 결과 조기 실적발표 기간 동안 기업들의 시장베타와 평균초과수익률 간의 강한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나 CAPM 이 성립함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조기 실적발표 기간이 아닌 기간에는 그러한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으며 CAPM 의 성립을 기각하였다. 전체 시장포트폴리오 역시 조기 실적발표 기간 더 높은 위험프리미엄 및 누적 로그 초과수익률을 제공한다. 이러한 현상을 조기 실적발표 기간의 정보 전파 촉발효과 및 투자자 분리효과의 약화, 시장의 효율성 증대에 따른 위험프리미엄 보상으로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