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장에서 다양한 포트폴리오 선택 방법의 성과에 관한 실증연구 : An extreme value approach를 중심으로(An) empirical study on the performance of various portfolio selection methods in the Korean market : focusing on an extreme value approach

본 연구는 ERI(Extreme Risk Index) 방법론을 사용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다른 포트폴리오 선택 방법론과의 성과를 비교하고자 한다. 특히, 2008 금융위기와 코로나19 시기를 포함하여 극단적 사건이 발생했을 때 방법론들의 성과에 주목하고자 한다. 극단치 이론을 활용하는 ERI 방법론 외에, 네 가지 포트폴리오 선택 방법을 선택하여 여러 측면의 성과 평가를 진행하였다. 또한, 비교 방법론에 cVaR, 1/sigma 방법론을 포함하여, 위험 방어에 최적화된 방법들 중에서도 ERI가 우위를 갖는지 확인하였다. 추가적으로, Sub-period 분석, Realized Vol. 분석, Target Vol. 분석 등과 같은 세부 분석을 통해 ERI 방법론의 실효성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