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 시장에서의 유효 요인 연구(An) empirical study of effective factors in the Korean stock market

지난 수십년 간 자산의 수익률을 설명하기 위한 수많은 요인들이 발표되었다. 그러나 이는 실험 대상 포트폴리오에 의존하며, 요인이 많아질수록 실험의 다양성에 의해 비교가 어려워진다. 본 논문은 위의 문제점들을 보완한 Harvey and Liu(2021)의 방법론에 따라 한국 주식 시장에서의 유효 요인에 대해 분석하였다. 개별 주식 대상과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대상으로 검정을 진행하였고, 글로벌 금융위기 전후에 대해서도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Fama and French (2015a)의 시장(mkt) 요인이 모든 경우에서 가장 먼저 유의한 요인으로 선택되었으며, 그 밖에도 실험 대상의 종류에 따라 규모(smb) 요인, 가치(hml) 요인, 그리고 투자(cma) 요인 등이 유의한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