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ID-19 경제침체기에 기업재무지표가 한국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 : 수익률, 유동성을 중심으로(The) influence of corporate financial conditions on the Korean stock market during the COVID-19 recession: focused on the return, and liquidity

본 연구는 한국시장내 어떠한 기업재무지표가 COVID-19으로 인한 충격을 잘 견뎌내는지를 알아보기위해 코스피200 기업을 대상으로 수익률과 유동성을 중심으로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4가지로 결론을 이야기할 수 있다. 첫째, 한국 내, 미국 내 확진자 수 증가율 모두 한국시장에 수익률과 유동성 측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침을 알 수 있다. 둘째, 미국 내 확진자 수 증가율은 수익률과 유동성 모두에서 유의한 설명력을 보였으나 한국 내 확진자 수 증가율의 경우 수익률 측면에서 한계를 보였다. 셋째, 한국시장에서는 수익성이 높을수록, 유동부채 비율이 낮을수록 수익률 측면에서 COVID-19로 인한 충격을 잘 견뎌냄을 알 수 있다. 각 변수가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을 글로벌 시장과 비교했을 때, 총자산 대비 당기순이익률의 경우 매우 비슷한 영향을 보였지만, 총부채 대비 유동부채 비율의 경우 큰 차이를 보였다. 넷째, 한국시장에서는 수익성이 높을수록 유동성 측면에서, 자산대비 부채가 적을수록 변동성 측면에서 COVID-19로 인한 충격을 잘 견뎌 냄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