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 금액이 기부자의 감정에 미치는 영향Feelings after donation: Does the amount of donation matter?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92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찬진-
dc.contributor.advisorLee, Chan Jean-
dc.contributor.author심현서-
dc.date.accessioned2023-06-21T19:31:09Z-
dc.date.available2023-06-21T19:31:09Z-
dc.date.issued2023-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033045&flag=dissertationen_US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30755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부, 2023.2,[iii, 22 p. :]-
dc.description.abstract선행 연구들은 외부 자극에 의해서 유발된 감정이 기부 금액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기부금액이 기부 후 감정인 ‘따뜻한 빛’에 미치는 영향과, 이전 기부에서 느낀‘따뜻한 빛’이 후속 기부로 이어지는지에 대한 연구는 제한적이다. 이에 본 연구는 두 가지의 실험을 통해서 기부 후의 다양한 감정이 기부 금액과 수혜자의 수에 따라서 그 크기가 달라지는지, 또, 이러한 감정들이 후속 기부 금액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실험 1에서는 보편적 긍정 감정 (좋음, 행복함)과 자기 만족감에 대한 기부 금액의 효과를 살펴보았다. 실험 2에서는 자기 만족감과 지각된 영향 (유의미함, 중요함)에 대한 기부 금액과 수혜자 수의 효과와 직전 기부에서의 감정이 후속 기부 금액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였다. 실험 결과, 다양한 감정 중 보편적 긍정 감정과 자기 만족감은 기부 금액에 따라 차이가 없으나, 지각된 영향은 기부 금액과 수혜자의 수가 더 많을 때 감정을 느끼는 정도가 큰 것을 실증하였다. 또한, 이전 기부의 지각된 영향을 기부자들이 더 많이 느낄수록, 후속 기부에서 더 많이 기부했다.-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기부 금액▼a감정▼a따뜻한 빛▼a후속 기부▼a긍정 감정▼a자기 만족감▼a지각된 영향-
dc.subjectDonation amount▼aEmotion▼aWarm glow▼aSubsequent donation▼aPositive feelings▼aSelf-satisfaction▼aPerceived impact-
dc.title기부 금액이 기부자의 감정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Feelings after donation: Does the amount of donation matter?-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325007-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경영공학부,-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Shim, Hyeon Seo-
Appears in Collection
MT-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