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근육을 응용한 상지 움직임 보조용 착용형 로봇Assistive wearable robot for upper limb movement using artificial muscle

착용자가 착용하며, 착용자의 상지 움직임 즉, 팔꿈치 굽힘 움직임, 팔뚝 회전 움직임, 손가락 접기 움직임, 그리고 손가락 구부리기 움직임 중 어느 하나를 보조하는 착용형 로봇으로서, 착용자의 상지의 복수의 부위에 각각 착용되는 복수의 착용부들, 복수의 착용부들 중 제1 착용부와 제2 착용부에 한쪽 끝이 각각 연결되며, 수축 변형에 의해 상지 움직임을 보조하는 적어도 하나의 액추에이터, 착용자의 상지 움직임에 따라, 적어도 하나의 액추에이터가 수축되거나 이완되도록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