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학습 방법론을 활용한 아파트 매매가격지수 연구

A Study on Apartment Sales Price Index Using Machine Learning Methodology

본 연구는 기계학습 방법론을 통한 새로운 주택가격지수 산출 방법을 제안한다. 기존 연구에서 우수성이 입증된 랜덤포레스트와 인공신경망 방법론을 적용하였다. 훈련 과정에는 주택 실거래 자료와 개별 주택 정보를 매칭하여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기계학습 방법론을 사용하는 주택가격 추정모형은 헤도닉 방법론에 비해 설명력과 추정성과 측면에서 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랜덤포레스트 방법론에 기초한 주택가격 추정모형의 설명력과 성과가 가장 우수했다. 또한, 기계학습방법론을 활용한 주택가격 추정모형을 기반으로 작성된 주택매매가격지수는 변동성이 커지는 가격 상승 시점에서 기존 지수에 비해 더 큰 변동성을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기존 지수가 평활의 문제를 갖고 있다는 한계에 비추어 볼 때 이는 기계학습 방법론은 활용한 새로운 추정 지수가 시장 흐름을 보다 잘 반영하는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Author기계학습; Author랜덤포레스트; Author아파트 매매가격지수; Author인공신경망; Author헤도닉; AuthorArtificial neural network; AuthorHedonic; AuthorHousing price index; AuthorMachine learning; AuthorRandom fo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