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racteristics and differences of depressive moods in Korean and English Chatbot Data

챗봇의 사용은 일상 대화 목적을 넘어, 심리 상담으로 확장하고 있다. 이 연구는 국ᆞ영문 챗봇-사람 대화 데이터에서 무작위로 추출한 ‘우울’ 관련 담화를 정성 분석 기법을 통해 8 가지 테마로 분류하여 각 언어별 챗봇 데이터에서의 우울 관련 대화 테마의 발화 빈도를 비교하였다. 언어에 따른 테마별 빈도수를 비교해 영문과 국문 챗봇 사용자 사이의 우울 담론의 차이점을 파악하고, 트위터 상 우울 대화의 특징과도 비교하였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우울감 탐지 및 적절한 심리지원 정보를 제공하는 챗봇 서비스 디자인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