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기반 고령 운전자의 교통사고 분석Big Data-Based Analysis on Traffic Accidents of Aged Drivers

고령화로 인하여 전 세계적으로 고령 운전자의 숫자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고령 운전자의 교통사고 역시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 이해를 돕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전국에서 2015년부터 2019년 사이에 수집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추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의 분석 결과는 크게 세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는 지역적 특성 및 고령화와 관련성을 보인다. 둘째, 고령 운전자의 위험기피적 성향으로 인해 날씨 상황이나 도로 상태 등은 교통사고와 낮은 관련도를 보인다. 셋째,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신체 약화로 고령 운전자의 신체상해 정도는 높아지지만, 사고 상대방의 신체상해 정도는 다소 낮아지는 경향을 보인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추후 고령 운전자 교통안전 정책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