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S 데이터를 활용한 선박 궤적의 주기적 패턴 마이닝Vessel Trajectory Periodic Pattern Mining by using AIS data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AIS) 데이터는 무선통신을 활용한 선박의 정확한 위치정보 수집기록을 포함한다. 센서 및 모바일 네트워크의 발달로 인한 선박 이동경로 데이터의 증가 및 정확도의 향상에 따라 AIS 데이터에 대한 높은 활용성이 요구되고 있다. 주기적 패턴은 특정 기간 내에 주기성을 가지고 반복되는 경향성을 말하며, 이동경로로부터 주기적 패턴을 추출하는 것은 이동경로 데이터 마이닝에서의 중요한 과제이다. 주기적 패턴 마이닝 분야의 기존 연구들은 상대적으로 사람 또는 차량의 이동경로와 같이 짧은 주기의 패턴을 추출하는데 집중되어 있으며, 다양한 주기로 이동하는 선박의 이동경로에 적용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넓은 해상에서 다양한 주기로 이동하는 선박의 이동 패턴을 고려하는 주기적 패턴 마이닝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방법론은 원하는 수준의 주기적 패턴을 다양한 해상도로 찾아낼 수 있으므로 이를 통해 추출된 선박들의 주기 패턴을 활용한다면 더 정교한 수준의 해상 교통 관리가 가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