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차세대 프로젝트에서 리스크기반 테스트 전략 적용 방안 연구The Study on Application Method of Risk Based Testing Strategies in the Next Generation Financial Project

IT 프로젝트의 규모와 불확실성이 급변하고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계획된 비용과 납기 내에 성공적으로 종료하기가 어려워졌다. 이에 프로젝트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리스크 기반의 테스트 전략을 도입하여 적용하는 프로젝트 사례가 증가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차세대 규모의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리스크 기반의 테스트 전략을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사례를 통하여 구체적인 적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시사점이 존재한다. 첫째, 차세대 규모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기위해 전사적 차원에서 테스트 활동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이고, 둘째, 리 스크 기반 테스트 전략을 프로젝트 라이프 사이클에 따라 적용한 사례를 통하여 구제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