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작용적 피드백을 적용한 대학 글쓰기 강의 방안 연구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 for Academic Writing through Interactive Feedback

상호작용적 피드백이란 교수자가 일방적으로 피드백을 부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저자로서 글을쓴 의도와 자신의 글쓰기의 과정을 스스로 표현하고 학술 공동체의 독자에게 전하고 싶은 바를 적게한 다음, 교수자가 이러한 학생의 이야기에 대한 응답의 방식으로 피드백을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상호작용적 피드백을 통해 학생들은 교수자가 일방적으로 부여하는 수정 요구나 평가로서의 피드백대신 독자와의 대화와 소통의 과정으로서의 피드백을 경험할 수 있다. 그리고 독자로부터 피드백을받고 이를 반영하는 글쓰기 전략을 습득할 수 있다. 교수자 역시 학생의 집필 의도와 글쓰기 고민을미리 파악한 다음 그에 맞는 조언과 수정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글쓰기 지도를할 수 있다는 데 상호작용적 피드백의 교육적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해외 사례를 통해 상호작용적피드백의 이론과 실제를 살피고, 이를 바탕으로 강의에서 실행할 수 있는 쓰기 후 활동을 구성하였으며, 이를 대학에서의 글쓰기 강의에 적용, 수강생들이 이 활동을 통하여 글쓰기 피드백의 과정을 자기주도적이며 상호 소통적인 것으로 경험하였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