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이용이 청소년의 대인적 위험 경험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adolescents’ social media use on exposure to contact risks and engagement in problematic behavior

이 연구는 청소년들의 개인화 미디어 기기가 보편화되고 소셜미디어 이용이 일상화된 현시점에서 온라인 상에서 청소년들이 경험하고 있는 위험의 양상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전제 첫 번째는 청소년들은 온라인 위험으 로부터의 피해자인 동시에 자신 및 타인에게 피해를 유발하는 행위자일 수 있다는 점이다. 두 번째로는 소셜미디어 이용 자체가 해악이라는 공포에서 벗어나 특정 소셜미디어 이용 양상을 살펴야 한다는 점을 전제하였다. 특히 이 연구는 청소년의 자기노출적인 이용에 주목하였다. 연구결과, 청소년의 대인적 위험에 미치는 자기표현적 소셜미디어 이용과 프로필 노출이 중요한 예측요인 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인적 위험의 피해와 행위자로서 문제행동에 참여의 관계가 매우 높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특정한 소셜미디어 이용 양상이 대인적 위험의 경험을 증가시키고 이로부터 온라인 상의 문제행동이 증가될 수 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변화되고 있는 미디어 환경에서 청소년 들이 경험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하여 어떠한 대안을 모색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던져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