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데이터 저장소를 활용한 디지털마케팅 에코시스템 확대 방안에 대한 사례 연구Case study on expansion of the digital marketing ecosystem using personal data store

디지털 마케팅 시장의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데이터의 수집과 활용에 대한 개인정보 보호 관점의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 되고있다. 특히 유럽연합의 일반개인정보보호법과 같은 규제 환경의 변화와 마이데이터로 대변되는 새로운 움직임은 불분명한 활용 동의에 의해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동작하는 기존 디지털 마케팅 에코시스템의 지속 가능성을 불투명하게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위의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각 개인에게 자신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하고그에대한접근통제를수행할수있도록하는개인데이터저장소를디지털마케팅 에코시스템의 신규 구성요소로 제안한다. 또한 이와 관련한 실질적인 동작 방식을 설명하기 위해 개인 데이터 저장소를 기반으로 새로운 형태의 데이터 거래 플랫폼을 만들어 가고 있는 영국의 디지미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