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깅 모델 신뢰성 기반 설계 최적화를 위한 기대 신뢰성 분석 샘플링 방법(An) expected reliability analysis sampling method for reliability-based design optimization using Kriging model

샘플링 기반 신뢰성 기반 설계 최적화에서 신뢰성 분석 효율을 높이기 위해 때문에 대리모델을 이용한다. 신뢰성 기반 설계 최적화 과정에서 대리모델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여러가지 샘플링 방법이 연구되었지만, 궁극적 목적인 정확한 신뢰성 분석에 초점을 맞추지 않거나 강건한 정량화를 하지 못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리모델을 이용한 신뢰성 기반 설계 최적화 과정에서 대리모델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생기는 신뢰성의 불확실성을 효율적으로 줄이기 위한 예측 신뢰성 분석을 이용한 순차 샘플링 방법을 도입하였다. 불확실성 하에서 발생하는 신뢰성의 분포를 이용하기 때문에 표본이 낭비되거나 부족한 경우가 존재하지 않는 더욱 효율적인 신뢰성 기반 설계 최적화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