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에서의 VPIN 모형 비교: bulk classification vs trade ruleComparing VPIN models in the korean stock market: bulk classification vs trade rule

본 연구에서는 한국 주식시장에서 시장조성자들에게 VPIN(Volume-Synchronized Probability of Informed Trading)이 위험지표로써 활용가능성과 VPIN 산출 모형 두 가지(Bulk Classification, Trade Rule)를 비교 및 분석한다. 이때 VPIN이 무엇이며 각 모형의 VPIN 산출 방식과 해당 모형의 의의를 설명한다. VPIN을 산출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Easley et al.(2012)와 Anderson et al.(2014)이 제시한 방법론을 활용하였다. 각 모형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VPIN의 가격 변동 선행성과 수익률의 절대값과의 관계를 피벗테이블로 작성하여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