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에서는 국제 해사법으로써 여객선의 설계시 비상시를 대비한 대피 및 탈출 규정을 명시하고 있다. 2016년 새롭게 발효된 \\IMO MSC.1/Circ.1533에는 새롭게 2020년 1월부터 신건조되는 여객선 부터는 반드시 Evacuation Analysis를 수행해야 한다. 그러나 IMO MSC.1/Circ.1533의 기준을 모두 반영하여 Evacuation analysis를 수행할 수 있는 플랫폼은 전세계적으로 전무한 실정이다.
여객선 대피 탈출의 경우 Evacuation analysis를 수행하는데 큰 어려움이 있는데, 선박의 침몰시 배가 기우는 현상, 위험물의 폭발 및 가스 누출, 낮과 밤의 승객의 행동 양상의 상이함 등으로 인해 신뢰성 높은 Evacuation analysis를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본 학위논문에서는 선박의 사고 상황을 분류하여 침몰, 폭발 및 가스 누출, 그리고 IMO MSC.1/Circ.1533에서 규정한 낮과 밤의 승객의 행동양상의 특성을 모두 고려가능한 Smart Evacuation Analysis Platform을 제안한다. 추가적으로 위험을 인지하여 탈출 경로를 바꾸는 인지 반응 알고리즘과 인지 반응 시간을 고려한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