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장대준 | - |
dc.contributor.advisor | Chang, Daejun | - |
dc.contributor.advisor | 한순흥 | - |
dc.contributor.advisor | Han, Soonhung | - |
dc.contributor.author | 김임규 | - |
dc.date.accessioned | 2022-04-15T01:53:25Z | - |
dc.date.available | 2022-04-15T01:53:25Z | - |
dc.date.issued | 2021 | - |
dc.identifier.uri |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62558&flag=dissertation | en_US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294503 | - |
dc.description.abstract | IMO(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에서는 국제 해사법으로써 여객선의 설계시 비상시를 대비한 대피 및 탈출 규정을 명시하고 있다. 2016년 새롭게 발효된 \\IMO MSC.1/Circ.1533에는 새롭게 2020년 1월부터 신건조되는 여객선 부터는 반드시 Evacuation Analysis를 수행해야 한다. 그러나 IMO MSC.1/Circ.1533의 기준을 모두 반영하여 Evacuation analysis를 수행할 수 있는 플랫폼은 전세계적으로 전무한 실정이다. 여객선 대피 탈출의 경우 Evacuation analysis를 수행하는데 큰 어려움이 있는데, 선박의 침몰시 배가 기우는 현상, 위험물의 폭발 및 가스 누출, 낮과 밤의 승객의 행동 양상의 상이함 등으로 인해 신뢰성 높은 Evacuation analysis를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본 학위논문에서는 선박의 사고 상황을 분류하여 침몰, 폭발 및 가스 누출, 그리고 IMO MSC.1/Circ.1533에서 규정한 낮과 밤의 승객의 행동양상의 특성을 모두 고려가능한 Smart Evacuation Analysis Platform을 제안한다. 추가적으로 위험을 인지하여 탈출 경로를 바꾸는 인지 반응 알고리즘과 인지 반응 시간을 고려한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 - |
dc.language | kor | - |
dc.title | IMO MSC.1/Circ.1533 해사법 기반의 스마트 대피 해석 플랫폼 | - |
dc.title.alternative | Smart evacuation analysis platform based on IMO MSC.1/Circ.1533 | - |
dc.identifier.CNRN | 325007 | - |
dc.description.department |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학위논문(박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과, 2021.8,[vi, 102 p. :] | - |
dc.publisher.country | 한국과학기술원 | - |
dc.type.journalArticle | Thesis(Ph.D)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Kim, Imgyu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피 시뮬레이션▼a스마트 대피 해석 플랫폼▼aCFD-재실자 상호작용▼a해사법 기반의 대피 해석▼a인간의 인지 | - |
dc.subject.keywordAuthor | Evacuation analysis▼aSmart evacuation analysis platform▼aCFD-evacuee interaction▼aEvacuation analysis based on IMO regulation▼aWalking speed reduction factor▼aHuman recognition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