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개요’를 적용한 대학 글쓰기 강의 방안 및 적용 사례 연구A Study on “Reverse Outline” as a Writing Strategy and Applied Lecture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03
  • Download : 0
‘거꾸로 개요(reverse outline)’는 초고를 완성한 후 ‘수정하기’ 단계에서 거꾸로자신의 글에 대한 개요를 작성해보는 회귀적 활동을 의미하며, 자신의 글쓰기를객관적으로 점검하고 수정의 방향을 미리 계획해볼 수 있도록 하는 효과적인 전략이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필자는 초고가 자신의 의도대로 작성되었는지를 점검할 수 있고, 또 글의 구조적인 수정을 계획할 수 있다. 또 이처럼 성찰과 계획을 겸한다는 점에서 ‘거꾸로 개요’는 글쓰기 과정에서의 필자의 자기인지 작용을활성화하고 자기주도성을 강화할 수 있는 활동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거꾸로개요’를 과정 중심 글쓰기의 하위 전략으로서 소개하고, 이에 기반한 학습 활동을 구성, 국내 대학의 글쓰기 강의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였다. 과정중심 글쓰기 이론을 채택한 대부분의 대학 글쓰기 교재 또는 교육과정에서 ‘수정하기’ 단계의 구체적 교육 내용이 부족한 실정을 감안할 때, 이러한 ‘거꾸로 개요’ 의 도입과 적용을 통해 학습자 활동 중심의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수정하기’ 강의안이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Publisher
한국사고와표현학회
Issue Date
2021
Language
Korean
Citation

사고와표현, v.14, no.2, pp.99 - 128

ISSN
2005-467X
URI
http://hdl.handle.net/10203/290578
Appears in Collection
RIMS Journal Paper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