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교사의 인공지능 교수효능감 측정 도구(AI-TEBI) 개발

Development of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about Artificial Intelligence for Pre-service Teachers

본 연구에서는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AI(Artificial intelligence) 교육에 대한 교수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를 개발하였다. 선행 연구로부터 추출한 문항을 토대로 파일럿 문항을 선정하였고, 전문가로부터 내용 타당도를 검증하여 총 64개 문항을 확보하였다. 최초 문항을 적용한 총 93건의 응답 결과를 활용한 상관 분석을 통해 각 범주는 유의한 상관이 있음을 도출하였고, 신뢰도 분석, 요인 분석 등으로 총 30개 문항을 최종 문항으로 확정하였다. 최종 문항에 대한 신뢰도 재분석 결과 Cronbach α = .820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검사 도구는 높은 신뢰도를 가지고 있음이 입증되었다. 본 측정 도구는 예비 교사를 대상으로 설계되었으나, 문장 어미를 수정하여 현직 교사 등을 위하여 활용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에서는 낮은 결과의 경향을 보였던 AI와의 상호작용(IWAI)과 AI에 대한 개인 교수효능(PATE)에 대한 보완이 될 수 있도록 AI 교사교육 내용이 설계되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였다.

Author예비교사; Author인공지능 교육; Author인공지능 교수효능감; Author측정 도구; Author교사 교육; AuthorPre-service Teachers; Author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AuthorAI Teaching Efficacy; AuthorInstrument Development; AuthorTeacher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