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평가 하위 교수자를 위한 교수지원 프로그램 개발 연구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faculty support program for faculty with low lecture evaluation ratings

본 연구는 대학에서 강의평가 하위 교수자를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교수역량 강화 및 수업 컨설팅 분야의 전문가 15명을 대상으로 총 3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진행하였다. 델파이 조사 결과 구성된 교수지원 프로그램 및 세부내용에 대해 교육학 전문가 5명의 자문을 통해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수자 요인에서는 교육철학, 교수인식, 교수태도, 교수역할 등을 강화할 수 있는 교수법 워크숍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수업 요인에서는 학기 시작 전 강의계획서 컨설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자 요인에서는 수업 촬영을 포함한 강의 컨설팅을 통해 상호작용을 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넷째, 환경 요인에서는 교수자의 변화 노력에 대한 직접적인 보상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강의평가 하위 교수자 지원에 필요한 영향요인에 대해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대학의 강의평가 하위 교수자 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