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러닝 기반 이미지 처리를 이용한 통행 차량 높이검출 시스템

Vehicle Height Detection System using Deep Learning-based Image Processing

4차 산업 혁명의 시대가 열리면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연구에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들어 차량의 높이가 점차적으로 높아짐에 따라 발생하는 충돌 사고를 방지하고자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차량의 높이를 사전에 정확히 측정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Yolo V3, Mask RCNN 등을 사용한 딥러닝 방식으로 차량의 높이 측정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Yolo V3를 사용하여 픽셀을 대상 영역을 추출하였다. 또한, 픽셀의 대상 영역과 빈 영역에 대한 학습은 Mask RCNN을 사용하여 수행하였다. 특히, 기존 차량의 높이 데이터(1300~2000 mm, 총 63679 개)와 보정계수를 사용하여 측정 시스템의 정확도가 98 % 이상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차량의 높이를 미리 정확히 예측함으로써, 지하차도, 다리 등에서의 충돌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는 시스템 또는 구조물을 설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제조업체는 진입하는 차량의 높이를 사전에 예측하는 시스템 개발 시, 시행착오를 방지하고 개발 시간 및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