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성 요소를 고려한 한국자동차시장 내 전기자동차 기업전략 개발 프로세스 : 시나리오 플래닝적 접근

Process for developing corporate strategies for electric vehicles in the Korean automobile market considering uncertainty factors : a scenario planning approach

자동차 산업 내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과 동시에 반도체 및 배터리 기술의 발전으로 전기자동차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중심에 서게 되었다. 본 연구는 자동차의 총 소유 비용을 구성하는 각 요소의 변화가 가솔린자동차와 전기자동차의 총 소유 비용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였다. 거시적 불확실성 요인을 바탕으로 민감도 분석을 통해 도출한 핵심 요인 세 가지로 다섯 가지 시나리오를 구성하였으며 시나리오별, 현 기업전략별 대응 방향과 함께 중장기 전략 수립 시 참고할 수 있는 공통 전략, 그리고 최대 리스크 시나리오에 대응할 수 있는 컨틴전시 플랜을 수립하였다. 본 연구는 시나리오 플래닝 기법을 활용하여 전기자동차 기업전략 개발 프로세스를 제시하고자 하는데 의의가 있다. 끝으로 본 연구 결과에 따른 시사점과 한계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전기자동차▼a가솔린자동차▼a총 소유 비용▼a시나리오 플래닝▼a불확실성 요인; Electric vehicle▼aGasoline vehicle▼aTotal Cost of Ownership▼aScenario planning▼aUncertainty fac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