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공공자전거 대여소 설치의 수요 견인 효과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demand pull effect of public bicycles station installment in Seoul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260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엄지용-
dc.contributor.advisorEom, Jiyong-
dc.contributor.author이상협-
dc.date.accessioned2021-05-13T19:41:16Z-
dc.date.available2021-05-13T19:41:16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26346&flag=dissertationen_US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85166-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20.8,[iv, 29 p. :]-
dc.description.abstract지구 온난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전세계적으로 저탄소, 친환경 교통 수단에 대해 많은 정책이 진행되었다. 이중 공공자전거는 공유자원으로서 사회적비용의 절감 및 대중교통이 접근하지 못하는 짧은 거리의 이동에 용이하다. 게다가 ICT기술를 도입하여 무인 대여소 도입이 가능해 대여소 설치 및 자전거만 구비되어 있다면 사용이 가능해 최근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다. 본 학위논문에서는 공공자전거의 모든 대여 이력을 활용하여 자전거 대여소의 특성을 분석하여 대여소의 이용량이 높은 특성을 찾아 공공자전거 대여소 설치 시 설치 근거 및 최적 입지 선정에 대해 연구하였다. 대여소는 주변에 대여소가 많으면 수요가 증가가 되고 있으며 입지에 따른 수요증가는 공업지역, 주거지역, 상업지역, 도시지역, 녹지지역 순이다. 따라서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공공자전거 대여소 설치 기준을 제안하고자 한다.-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공공자전거▼a공유 경제▼a빅데이터▼a수요 견인 효과▼a패널 자료-
dc.subjectPublic Bicycle▼aShare Economy▼aBig data▼aDemand pull effect▼aPanel Data-
dc.title서울시 공공자전거 대여소 설치의 수요 견인 효과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demand pull effect of public bicycles station installment in Seoul-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325007-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Lee, Sang Hyup-
Appears in Collection
MT-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