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엄지용 | - |
dc.contributor.advisor | Eom, Jiyong | - |
dc.contributor.author | 이상협 | - |
dc.date.accessioned | 2021-05-13T19:41:16Z | - |
dc.date.available | 2021-05-13T19:41:16Z | - |
dc.date.issued | 2020 | - |
dc.identifier.uri |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26346&flag=dissertation | en_US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285166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20.8,[iv, 29 p. :] | - |
dc.description.abstract | 지구 온난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전세계적으로 저탄소, 친환경 교통 수단에 대해 많은 정책이 진행되었다. 이중 공공자전거는 공유자원으로서 사회적비용의 절감 및 대중교통이 접근하지 못하는 짧은 거리의 이동에 용이하다. 게다가 ICT기술를 도입하여 무인 대여소 도입이 가능해 대여소 설치 및 자전거만 구비되어 있다면 사용이 가능해 최근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다. 본 학위논문에서는 공공자전거의 모든 대여 이력을 활용하여 자전거 대여소의 특성을 분석하여 대여소의 이용량이 높은 특성을 찾아 공공자전거 대여소 설치 시 설치 근거 및 최적 입지 선정에 대해 연구하였다. 대여소는 주변에 대여소가 많으면 수요가 증가가 되고 있으며 입지에 따른 수요증가는 공업지역, 주거지역, 상업지역, 도시지역, 녹지지역 순이다. 따라서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공공자전거 대여소 설치 기준을 제안하고자 한다.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과학기술원 | - |
dc.subject | 공공자전거▼a공유 경제▼a빅데이터▼a수요 견인 효과▼a패널 자료 | - |
dc.subject | Public Bicycle▼aShare Economy▼aBig data▼aDemand pull effect▼aPanel Data | - |
dc.title | 서울시 공공자전거 대여소 설치의 수요 견인 효과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demand pull effect of public bicycles station installment in Seoul | - |
dc.type | Thesis(Master) | - |
dc.identifier.CNRN | 325007 | - |
dc.description.department |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Lee, Sang Hyup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