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마이닝 기법을 이용한 유튜브 키즈 채널의 성공 요인 분석The analysis of success factors for YouTube Kids channel using text mining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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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유튜브 콘텐츠 열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특히 키즈 콘텐츠가 눈에 띄는 성장을 하고 있다. 그러나 콘텐츠의 주 수요층인 아동 인구수는 큰 폭으로 감소 중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튜브 키즈 채널의 주 이용 세대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시장이 성장하는 요인에 대해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적용하여 원인을 분석하고 추론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영상 텍스트와 이용자 오피니언 텍스트 분석 두 단계로 분류하여 분석을 진행 하였다. 첫번째 단계로 영상 제목, 소개글 및 해시태그의 영상 텍스트 데이터를 수집하여 핵심어 빈도 분석과 토픽모델링, 데이터 클러스터링 기법을 통해 키즈 채널 콘텐츠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두번째 단계로 댓글 텍스트 데이터를 수집하여 토픽모델링과 기계학습 감정 분류기를 통해 이용자의 소비감성을 추론하고자 하였다. 또한 추가 연구로 텍스트마이닝으로 파악이 어려운 이용자 인구통계학적 정보를 분석하고 텍스트마이닝 결과의 논거를 지지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유튜브 키즈 콘텐츠는 어떤 성공 요인을 가지고 있으며 이용자들의 소비감성은 어떤 것인지, 또 소비 환경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Advisors
강금석researcherKang, Keum-Seok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0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20.8,[iv, 45 p. :]

Keywords

기계학습▼a핵심어 분석▼a토픽모델링▼a데이터 클러스터링▼a감정분석; Machine Learning▼aKeyword Analysis▼aTopic Modeling▼aData Clustering▼aSentiment Analysis

URI
http://hdl.handle.net/10203/285165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26345&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T-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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