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별 “새벽배송”서비스의 성향 연구: 빅데이터 연관 검색어 분석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propensity of "dawn delivery" service by media: focusing on big data related search term analysi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277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오원석-
dc.contributor.advisorOh, Won Seok-
dc.contributor.author서평덕-
dc.date.accessioned2021-05-13T19:41:14Z-
dc.date.available2021-05-13T19:41:14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26337&flag=dissertationen_US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85163-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20.8,[iv, 37 p. :]-
dc.description.abstractO2O서비스 중 새벽배송은 식재료나 반찬 등 빠른 배송이 필요한 상품을 전날 오후 10~12시 사이에 주문하고, 다음날 아침에 배송해주는 신속 배송 서비스이다. 본 연구는 새벽배송 키워드를 통하여 연관 검색어를 추출하고, 사회 연결망 분석을 바탕으로 매체간에 적소이론의 정소중복을 보이는지 살펴보았다. 우선 매체별로 추출된 키워드의 연관검색어를 바탕으로 빈도 분석과 사회 연결망 분석을 시행하여 시간대에 따른 매체간 성향 차이를 확인하였다. 그 결과, 새벽배송 키워드는 매체별로 연관성이 있는 단어들로 연결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매체 및 연도별 군집 유사도를 측정하였고, 매체간의 연관성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매체간의 군집 그룹은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본 연구가 향후 빅데이터를 활용한 매체 성향 분석 및 새벽배송의 성향을 파악하는데 활용되기를 바란다.-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새벽배송▼a빅데이터▼a매체▼a사회연결망분석▼a적소이론▼a적소중복-
dc.subjectDawn Delivery▼aBig Data▼aMedia▼aSocial Network Analysis▼aniche theory▼aniche overlap-
dc.title매체별 “새벽배송”서비스의 성향 연구: 빅데이터 연관 검색어 분석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propensity of "dawn delivery" service by media: focusing on big data related search term analysis-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325007-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Seo, Pyoung-Dock-
Appears in Collection
MT-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