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통신서비스의 전환요인에 따른 비고객대상 클러스터 분석A cluster analysis on non-customers through the 5G service transition factor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367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안재현-
dc.contributor.advisorAhn, Jae-Hyeon-
dc.contributor.author박진원-
dc.date.accessioned2021-05-13T19:41:10Z-
dc.date.available2021-05-13T19:41:10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26334&flag=dissertationen_US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8516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20.8,[31 p. :]-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5G 통신서비스 미가입자를 대상으로 5G 통신서비스 전환요인을 설문 조사하고, 설문 데이터로 K-mean 클러스터링을 수행하여 고객 군집을 결정하고 각 군집의 특성을 도출하였다. 선행 연구를 통해 네트워크 품질, 단말, 비용, 콘텐츠, 사회적 요인을 5G 통신서비스 전환을 위한 주요 요인으로 판단하였다. 전국에 거주하는 512명의 5G 서비스 미가입 성인을 대상으로 요인별 중요도를 조사하였다. 측정된 결과를 가지고 K-means 군집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다섯 개의 구분되는 군집으로 분류하였다. 확인적 요인 분석과 비교 분석을 통해 군집 별 특성을 도출하였으며, 각 군집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5G 통신서비스 시장으로 유입시키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기술 수용 주기에 따라 각 군집을 포지셔닝 시켜보고 5G 통신서비스 시장이 캐즘을 극복하고 하루 빨리 주류 시장으로 전환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보았다.-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5G 이동통신 서비스▼a고객 설문▼a군집 분석▼aK-means 클러스터링▼a기술 수용 주기-
dc.subject5G telecommunication service▼acustomer survey▼acluster analysis▼aK-means clustering▼atechnology adoption life cycle-
dc.title5G 통신서비스의 전환요인에 따른 비고객대상 클러스터 분석-
dc.title.alternativeA cluster analysis on non-customers through the 5G service transition factors-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325007-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Park, Jinwon-
Appears in Collection
MT-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