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 시장에서의 고유 변동성과 수익률에 관한 실증 연구 - 다 계층 모형과 산업 효과 중심으로(An) empirical study of idiosyncratic volatility for Korean firms with industrial effects based on hierarchical linear models

본 연구는 주식의 초과 수익률의 고유 변동성을 추출하는 과정과 향후 주식의 수익률의 관계를 분석함에 있어서 산업의 효과를 반영하고자 하였다. 산업 집단 내와 집단 간 영향력을 고려하기 위해 패널 자료화하였고 개별 주식의 고유 변동성과 수익률의 회귀 분석에서 다 계층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CAPM, Fama-French 3 요인, 5요인 모형에서 모두 산업의 효과를 고려할 때, 계수의 유의성이 강화되는 것을 확인하였고, 산업 효과를 반영한 고유 변동성이 향후 주식의 수익률에 더 유의한 영향력을 가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5년 기간을 이동하면서 강건성에 대한 검증을 하였고, 실효성 검증을 위해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결과, 산업의 효과를 반영한 고유 변동성이 더 높은 누적 수익률을 보임을 통해 산업의 효과를 고려하는 것이 실효성을 가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