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과 AR HMD를 연동한 확장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증강 정보의 위치와 크기가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placement and size of augmented information on user experience in a smartphone - AR HMD extended display environment

스마트폰과 증강현실 헤드 마운티드 디스플레이를 결합한 확장 디스플레이는 사용자들에게 더욱 큰 스크린 영역을 제공하고 각 기기의 강점을 활용한 가시화를 통해 새로운 인터페이스 솔루션들을 제공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기존의 여러 연구들이 이러한 확장 디스플레이를 제안해왔으나 아직까지 해당 디스 플레이를 구성할 때에 고려해야할 디자인 요소와 제약에 대한 지식은 제한적인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과 증강현실 헤드 마운티드 디스플레이를 연동한 확장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증강정보의 속성이 사용자의 과제 수행 능력, 작업 부하 및 선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사용자 실험을 진행하여 이미지 비교 과제에서 4개의 다른 증강 정보의 위치(위, 오른, 왼, 아래)와 2 개의 크기(작은, 큰)를 비교 평가하였다. 실험에서는 증강 정보를 스마트폰의 왼쪽에 배치할 때가 아래에 배치할 때에 비해, 그리고 증강 정보의 크기가 작을 때가 클 때에 비해 과제 수행 시간에서 좋은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정보를 아래에 배치할 때 작업 부하 정도가 유의미하게 높았다. 이를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확장 디스플레이를 구성할 때에 참고할 수 있는 디자인 임플리케이션을 도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