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시장에서의 요일효과에 대한 횡단면 수익률 분석Day of the week effect and the cross-section of return in Korea

본 연구는 한국 코스피 시장내 존재하는 이례현상들의 횡단면 수익률에 대해서 뚜렷한 패턴을 보여준다. 코스피 시장의 주식들을 이용해 가치 가중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분석한 결과, 투기적 특성을 가진 대부분의 이례현상들에서 투기적 특성을 갖고 있지 않은 이례현상에 비해 낮은 월요일 수익률을 보여준다. 금요일에는 반대되는 패턴을 보여준다. 이러한 투기성 주식들의 횡단면 수익률 변화는 요일에 따른 투자자의 심리상태 변화에 의한 효과임을 보여주었다. 또한, 이 패턴은 투기성 레그와 비투기성 레그로 구분하기 어려운 이례현상들에 대해서는 존재하지 않는다.